loading

드림렌즈센터

통증은 줄이고 회복은 빠르게

당뇨망막병증이란?

대표적인 당뇨 합병증 중 하나로 전신질환인 당뇨병으로 인해 망막 혈관의 말초 순환장애가 발생,
망막의 모세혈관이 폐쇄되어 조직에 저산소증을 일으키는 미세 혈관병증입니다.
혈당관리를 철지히 해도 당뇨병 유발 후 20년이 지나면 대부분의 환자에게서 당뇨망막병증이 나타나므로
당뇨환자의 경우 정기적인 안과검진을 통한 조기발견이 중요한 질환입니다.

정상망막사진

정상망막사진

당뇨망막병증이 진행된 사진

당뇨망막병증이 진행된 사진

당뇨망막병증 증상

눈 감음

당뇨망막병증이 진행되면 미세혈관의 허혈로 인하여 모세혈관의 확장, 황반부종, 신생혈관생성, 혈장유출, 심한 유리체출혈, 증식성망막박리 등의 합병증이 동반되게 되며 초기에는 시력감소를 느끼지 못하고 증상이 심해지면 시력감소 및 시야감소 증세를 느끼게 됩니다. 따라서 초기에 진단받고 치료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당뇨망막병증 치료

진행시기와 상태에 따라 안내 스테로이드 혹은 항체 주사요법, 레이저시술, 수술등을 선택하게 됩니다.
또한 집중적인 혈당 조절이 병의 진행을 막는데 중요하기 때문에 엄격한 당관리가 동반되어야 합니다.

범망막광응고술
항체주사치료
유리체 절제술

1. 범망막광응고술

망막 이측 혈광궁 바깥부위에 전반적으로 레이저를 조사해 심한 유리체 출혈 및 견인성 망막박리를 감소시키는 치료법으로 일반적으로 3회 이상 나누어 치료합니다.
시술 후 경우에 따라 시야장애 또는 조기 시력저하 발생 가능성이 있지만 초기 당뇨망막병증 치료에 매우 효과적인 치료법입니다.

2. 항체주사치료

눈속에 출혈의 위험이 있는 비정상적인 신생혈관을 생성하는 혈관내피세포성장인자(VEGF-A)의 항체를 눈 속에 주사해 혈관의 출혈을 막고 신생혈관 생성 자체를 근본적으로 억제시켜 시력을 회복하게 하는 유일한 치료방법입니다. 부분마취로 시행되며 5분이면 시술이 끝나는 간단한 치료법입니다.

3. 유리체 절제술

당뇨망막병증이 심하게 진행된 경우 출혈 및 증식성 혈관등이 자란 유리체를 수술로서 제거 하는 수술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