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드림렌즈센터

통증은 줄이고 회복은 빠르게

사시란?

일반적으로 말하는 사시란 두 눈이 똑바로 정렬 되어있지 않은 상태를 말하며 전국민의 5%에서 발생한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5%면 꽤 높은 유병률이지만 대부분 심한 경우 수술을 받으시기 때문에 실제로는 눈에 잘 띄지 않는 것 같습니다.
엄밀한 의미에서 사시는 한쪽 눈이 항상 편위된 상태를 말하며 이보다 덜한 상태로 두 눈을 뜨고있을 땐 잘 안 나타나지만 잠재적으로 눈이 몰리는 경우 사위라고 합니다.

사시의 종류

사시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고 원인에 따른 분류 방법도 여러가지인데 크게는 늘 일정방향으로 돌아가는 사시와 일정하지 않는 방향으로 돌아가는 사시로 나눕니다. 돌아나가는 방향에 따라 외사시, 내사시, 상사시, 하사시 등으로 나눌 수 있고 드물지만 불규칙적으로 돌아가는 사시로 듀안증후군, 해리성 수직편위, 마비사시 등이 있습니다.

소아와 성인
소아사시와 성인사시

기본적으로 소아사시와 성인사시는 나이의 구분만 있을 뿐 종류와 진단 및 치료가 거의 비슷하지만 소아사시의 경우 10세 미만에서 시력이 완성되지 않았을 경우 약시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가능한 빠른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개안
사시치료의 목적

사시로 인해 외모적으로 눈에 띄어 문제가 되거나 복시나 혼란시가 발생하는 경우, 시력발달이 안 끝난 10세 이하에서 약시를 예방할 목적으로 사시 치료가 필요하게 됩니다.

사시치료의 방법

눈 모형

눈이 돌아나가는 정도나 사시의 종류에 따라 달라지며 수술치료, 안경착용, 눈 근육을 약화시키는 약물치료, 눈가림치료 등이 있는데 일반적으로 그 정도가 심하면 대부분 수술이 필요하게 됩니다.

사시 수술

사시 수술전과 수술후

돌아가는 각도가 15프리즘 이상이고 외모적으로 눈에 띄면 수술이 필요하게 됩니다. 5%나 되는 유병률에도 별로 눈에 안띄는 것은 대부분의 환자들이 수술 등의 치료를 받았기 때문이며 다른 병들과 달리 수술 방법이 잘 확립되어 있고 결과가 좋은 편입니다.
어린이처럼 협조가 안되거나 그 정도가 매우 심하면 전신마취가 필요할 수 있지만 수술도중 눈의 움직임을 관찰하고 수술양을 조정하기 위해 국소마취 하에 수술이 더 선호됩니다. 국소마취는 안약 마취제와 국소 주사제를 사용하며 보통 중학생 이상이면 충분히 협조할 수 있습니다.

메스
사시수술의 종류

크게 후전술(약화술)과 절제술(강화술)로 나누며 조정봉합 후 각도를 조정하기도 합니다.

눈
사시수술 후 재발

사시 수술 후 시간이 흐르면 일반적으로 약 15~20%에서 재발한다고 알려져 있으며 사시의 원인이 한쪽눈의 실명인 경우 재발률이 더 높습니다.
사시수술은 재발한다고 해도 재수술이 가능하며 저희 병원의 재수술률은 5%정도 입니다.

어린이 시력검사의 중요성

소아의 시력발달

출생직후 물체를 어렴풋이 감지할 정도
1개월 눈을 뜨고 눈을 맞추기 시작함
3개월 물체를 어렴풋이눈을 잘 맞추고 움직이는 물체를 따라 봄
6개월 0.1
1세 0.2
2세 0.3
5~6세 1.0(정상시력)

이처럼 아이들은 태어날 때에는 잘 보이지 않는 것에 익숙해져 있다가 점차 시력발달을 하여 정상적인 시력을 얻게 되는데 만약 시력발달을 저해하는 요인이 있고 이를 조기에 발견,치료해 주지 않으면 약시가 될 수 있습니다.

약시란?

약시란 정상적인 시력발달 과정을 거치지 못해 교정을 해도 정상시력이 나오지 않는 상태를 말하며
그 원인으로는 굴절이상(근시,원시,난시,부등시), 사시, 그 외 드물지만 다수의 안과질환이 있습니다.

소아의 적절한 안과 검사 시기는?

시력검사판

소아에 있어 적절한 안과검사 시기는 따로 정해져 있지 않으며 조금이라도 시력에 이상이 있다고 느껴지면 언제든 검사가 가능합니다. 협조가 안 되는 신생아나 유아들도 어느 정도 시력발달의 이상 유무는 알아낼 수 있습니다.

만 3-4세가 되면 어른수준의 안과검사가 가능하며 이상이 없어 보이더라도 초등학교에 입학하기 전까지는 안과에 방문하여 정확한 안과검진이 필요합니다.

어린이 눈 조기검사가 강조되는 이유?

안구

1. 시력발달이 완성되는 시기는 만 7~8세 정도까지 입니다.

2. 약시가 있을 경우 나이가 어릴수록 치료에 반응을 잘합니다.

3. 또한 치료를 빨리 시작할수록 정상시력을 회복할 가능성이 높습니다.